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최신 애플 펜슬 프로, 과거 모델과 호환 불가능...왜?
상태바
최신 애플 펜슬 프로, 과거 모델과 호환 불가능...왜?
애플이 새로이 출시한 애플 펜슬 프로는 최신 아이패드 모델만 호환된다. 애플이 지금도 판매 중이면서 오랫동안 소비자 시장에서 제공한 2세대 애플 펜슬과는 다르다.
By JULIAN CHOKKATTU, WIRED US

2024년 5월 7일(현지 시각), 애플이 아이패드 최신 모델 4종을 발표하면서 최신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할 신규 스타일러스인 129달러짜리 애플 펜슬 프로(Apple Pencil Pro)도 공개했다. 애플 펜슬 프로는 2018년 출시한 애플 펜슬 2세대 이후 처음으로 아이패드 액세서리의 중요한 쇄신으로 새로운 기능을 적용한 제품이다.

애플 펜슬 프로는 펜촉과 가까운 부분을 움켜쥐면서 화면의 새로운 도구 팔레트를 가져오도록 하는 새로이 적용된 ‘스퀴즈(Squeeze)’ 기능을 제외하면, 전작과 매우 비슷하다. (펜촉을 두 번 눌러 그리기 앱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한 도구로 돌아가도록 전환하는 더블 탭 기능도 있다.)

애플 펜슬 프로에는 햅틱 모터가 내장되어 사용자가 움켜쥐는 행동을 모두 감지할 수 있다. 햅틱 모터는 애플 펜슬을 두 번 치면서 촉감 반응 생성으로 사용자가 요청한 기능이 제대로 반영되었음을 확인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더 섬세한 제어를 위해 스케치를 할 때마다 펜슬 프로를 회전할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gyroscope) 기능도 있다. 마지막으로 애플 펜슬 프로는 애플의 ‘나의 찾기(Find My)’ 앱과 호환하여 잃어버린 애플 펜슬 프로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추가 기능 모두 멋진 개선 사항이지만, 애플 펜슬 프로에서는 ‘프로’라는 이름을 보장하는 바는 없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애플 펜슬 프로가 사실 단순히 애플 펜슬 3세대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럴 수가! 이제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할 스타일러스는 애플 펜슬 프로와 애플 펜슬 2세대, 애플 펜슬 USB-C 버전, 애플 펜슬 1세대까지 총 네 개이다. 현재 사용 중인 아이패드 모델과 호환하는 애플 펜슬 모델을 확인해야 했던 일반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하는 부분이다.
 
[사진=Apple]
[사진=Apple]

하지만 애플 펜슬 프로가 2024년도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 모델에만 호환이 가능하다는 점은 필자의 기존 아이패드 모델이 선택할 수 있는 애플 펜슬의 범위가 제한되었다. 2022년, 1,099달러짜리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했다면, 애플 펜슬 ‘프로’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애플 펜슬 프로를 사용하려면, 2024년에 출시된 아이패드 모델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이쯤에서 2024년에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모델이 아이패드 전체 라인업 중 더 비싸다는 사실을 언급하기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2024년도 아이패드 프로는 11인치 모델 출고가는 999달러(국내 출고가 149만 9,000원)부터, 13인치 모델 출고가는 1,199달러(국내 출고가 199만 9,000원)부터 시작한다. (11인치 모델과 13인치 모델 각각 기존 모델 대비 200달러, 100달러 인상되었다.)

이보다 더 큰 단점이 궁금한가? 기존 아이패드에서 아이패드 프로나 아이패드 에어 최신 모델을 구매한 뒤 2세대 애플 펜슬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다시 생각하기를 바란다. 2024년도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 모두 가장 최근 출시된 애플 펜슬 모델인 애플 펜슬 USB-C 버전, 애플 펜슬 프로 두 가지만 호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애플 펜슬을 애용하면서 최신 아이패드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애플 펜슬도 새로 구매해야 한다.

애플은 필자가 아이패드 간편 체험 행사에 참석할 때 애플 펜슬 관련 의견을 공개하지 않았다. 애플 마케팅 자료는 애플 펜슬 프로와 관련하여 애플 펜슬 충전과 아이패드와의 호환, 아이패드에 부착하여 보관할 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인 ‘새로운 마그네틱 인터페이스’를 강조했다. 하지만 애플이 아이패드 전면 풍경 카메라를 장착하기 위해 약간의 배치를 변경해야 했으나 애플 펜슬 프로의 인터페이스와 관련하여 정확한 새로운 특징 상세 설명이 없었다. 애플 펜슬 프로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이전보다 더 빠르거나 효율적인 충전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호환 속도가 더 빠르거나 마그넷 부착력이 더 강한 것도 아니다. 충전과 호환, 마그넷 부착력 중 어떠한 점도 바뀐 점이 없다. 사실상 기존 시스템과 똑같다는 느낌뿐이다.

애플 펜슬은 스타일러스이다. 자비롭게 말하자면, 애플 펜슬은 역호환이 가장 쉬운 기기 중 하나여야 한다. 애플 펜슬 프로의 스퀴즈 기능을 2024년 이전에 출시된 다른 아이패드 모델에 사용할 수 없다면 어떨까? 애플 펜슬 프로의 특정한 최신 기능이 구형 아이패드 모델에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시사할 수 있다고 본다. 구형 아이폰 하드웨어 자체는 애플이 계속 지원하더라도 iOS의 특정 최신 기능은 구형 아이폰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적어도 과거, 애플의 스타일러스를 구매한 고객이 기존 스타일러스를 최신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2세대 애플 펜슬과 2024년 최신 아이패드 모델 간 호환이 전혀 지원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필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유일한 답은 구형 아이패드의 처리 전력 부재이다. 하지만 2022년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에 탑재된 M2 칩셋도 최신 스타일러스의 몇 가지 기능을 다룰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애플 실리콘 칩의 성능 강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을 것이다.

매우 당혹스러울 정도로 말이 안 되는 일이다. 애플 펜슬 프로와 2세대 애플 펜슬, 애플 펜슬 USB-C 버전 세 가지는 적어도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떠나 애플의 최신 모델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게다가 처음부터 그동안 출시된 애플 펜슬 라인업 4개를 최신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하도록 선택하도록 할 필요는 없다.

종종 애플의 모든 것과 동일한 모토는 “제대로 작동이 된다”이다. 애플 펜슬은 해당하지 않는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C’mon, Why Isn’t the New Apple Pencil Pro Backward Compatibl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