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코로나19가 일으킨 일회용 플라스틱 붐을 해결하는 방법
상태바
코로나19가 일으킨 일회용 플라스틱 붐을 해결하는 방법
대유행은 쓰레기 수거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더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냈다. 폐기물 관리에 대한 보다 지속적이고 순환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때이다.
By SILPA KAZA and SAMEH WAHBA, WIRED UK

2016년에 전 세계가 연간 20억1천만 톤의 가정 쓰레기를 발생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폐기물 발생량은 2050년까지 34억4천만 톤으로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실제 위기를 가리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1인당 폐기물 발생량은 국가들이 번영함에 따라 증가하고 사람들은 부유할수록 더 많이 소비한다. 그러나 특정 소득 수준을 넘어서는 폐기물 생산과 번영이 분리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소득 국가(연간 평균 개인 소득이 약 8만 달러 이상)는 폐기물 생산 및 처리량 감소 추세에 있다. 예를 들어, 한국과 같은 나라들은 쓰레기를 줄이고 더 많은 재활용을 하기 위해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도입했다. 2021년에는 이러한 추세를 유지하여 저소득 국가로 확대해야 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그러나 코로나 19 위기 동안, 일회용 플라스틱이 증가했다. 안전성, 음식 배달 서비스, 의료 장비 등을 향상하기 위해 포장에 플라스틱이 사용된다. 또한 우리는 좋은 폐기물 관리 관행의 감소를 목격했다. 미국 마이애미에서 인도네시아 반타르 게방 매립지에 이르기까지 폐기물과의 접촉을 제한하거나 인력 감소를 이유로 재활용이 중단되었다. 많은 도시가 비닐 봉지 금지를 중지하거나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그리고 작업자들이 폐기물 수집 중 코로나19 노출을 피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모든 곳에서 비공식적인 폐기물 수거가 감소했다.

2021년에는 일회용 플라스틱의 부활이 계속될 것이며, 보호 장비 및 포장이 심한 제품과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병원과 공공시설에서 플라스틱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이 플라스틱들은 제한된 재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고 강과 바다의 더 높은 오염을 초래할 것이다.

세계적인 폐기물과 대유행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필요성은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배치하고 그 감소에 대해 더 순환적인 접근 방식으로 이동함으로써 폐기물에서 성장을 분리할 기회를 제공한다. 모금된 자금과 혼합 금융, 폐기물 관리 가치 사슬 전반의 실험 및 디지털화를 통해 유망한 민간 부문 계획이 진행 중이다. 서큘레이션 캐피탈(Circulate Capital)은 재활용을 개선하고 순환적 접근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의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 시스템에 투자하는 많은 펀드 중 하나이다.

런던에 본사를 둔 신생 기업 리서클(ReCircle)은 폐기물의 원료를 재활용하여 제조에 다시 투입할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2021년에는, 지역 유기물 관리 옵션, 재활용 가능 물질의 사용을 장려하고 폐기물 방지에 초점을 맞춘 전 세계 계획의 수를 늘림으로써, 정부는 도시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약하고 매립지를 줄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Covid-19 caused a boom in single-use plastics. Here's how to fix it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