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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2·9호선, 광주·대구·대전·부산 지하철 5G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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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2·9호선, 광주·대구·대전·부산 지하철 5G 개통
이동통신 3사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주력… 경제 혁신 기여할 것"
이동통신 3사가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서울 2·9호선을 비롯해 광주·대구·대전·부산 지하철 노선에서 5G 설비 개통을 마쳤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지난 1월 광주광역시 지하철 전 노선에 5G 설비를 공동 구축하고 서비스 개통을 시작한 이래 대구, 대전, 부산까지 비수도권 노선에서의 5G 설비 개통을 마쳤다고 23일 발표했다.

서울에서는 수도권 9호선 전 노선에서 개통이 완료됐으며 2호선은 석면·내진 보강 등 공사가 진행되는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8월부터 순환선 전 구간에서 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내년 중반기까지 나머지 노선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 2호선 을지로입구역 승강장에서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5G 다운로드 속도 측정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하철 내에 5G망을 구축려면 어두운 터널 내 광케이블, 전원설비 등 5G 기반 시설 구축을 위한 고난이도의 사전 작업이 수반되며,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5G 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5G 주파수 특성상 LTE 대비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해 총 지하철 레인 기준으로 평균 150~200m 간격으로 촘촘하게 설치해야 해 공사시간이 길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실제로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에 2~3시간 정도라고 이동통신 3사는 설명했다.

특히, 통신사 엔지니어가 하나의 지하철 역과 다음 역 구간까지 5G 기지국 공사를 마치려면 평균 12~18회 이상 지하철 레인이 깔려 있는 터널로 내려가야 한다. 터널 깊이는 평균 19.3m 정도고 가장 깊은 곳은 55m에 달하며 설치할 5G 중계기, 장비 등을 들고 내려가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동통신 3사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과기정통부·서울교통공사·서울시 등 정부 및 지자체 등의 적극적 협조 하에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누어 5G 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구축하는 등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5G 공동 구축 시 주관사는 공사 인허가 협의 및 광케이블, 급전선, 전원 설비 등의 기반시설 공사를 전담하고, 주관사가 기반 공사를 마치면 주관사와 참여사가 각 사의 기지국 장비를 설치·연동해 네트워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인다.

5G는 데이터 댐에 모인 수많은 데이터가 다양한 서비스 창출로 연계되기 위한 '데이터 고속도로'로 디지털 뉴딜의 핵심 인프라다.

올해도 이동통신 3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조기 투자 노력과 함께 유동인구 밀집지역, 주요 고속도로, 공항, 빌딩 등 5G 인프라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5G 인프라 확대뿐 아니라 기술 고도화, 혁신적인 5G 서비스 개발 등에 집중해 경제 혁신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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