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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업계, 코로나19에 전례 없는 성장세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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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업계, 코로나19에 전례 없는 성장세 기록
PC 및 콘솔 게임 일일 이용자 수 46% 증가, 모바일 게임 앱 설치 건수는 84% 증가
전 세계로 확대된 코로나19가 게임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비대면 생활이 계속되면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와 수익 모두 큰 폭으로 늘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을 11일 발표했다. 유니티의 이번 보고서는 올해 1월부터 5월 중순까지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 형태를 전년 동기 및 국제보건기구(WHO) 팬데믹 선언 전후와 비교 연구한 것으로, 이 기간 게임 산업은 역사상 전례 없는 극적인 변화를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PC 및 MAC OS, 안드로이드, iOS 게임 외에도 유니티 수익화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조사했다. 개발자용 딥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들의 참여도 측정이 가능한 유니티의 라이브 서비스 '델타DNA'의 데이터가 이번 연구에 함께 활용됐다.

 
유니티가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 보고서를 공개했다. [사진=유니티]
유니티가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 보고서를 공개했다. [사진=유니티]

보고서에 따르면 봄이 되면 야외 활동 증가 등으로 게임 이용자 수가 감소되는 다른 해와 달리 올해는 게임 이용자 수가 대폭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PC 및 콘솔 게임은 46%, 모바일 게임은 17% 일간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이러한 상승 수치는 전 세계 지역별로 외출 자제 혹은 이동 제한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각각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가 게임 이용자 증가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 앱의 설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라는 유례없는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주말 이용자 수와 평일 이용자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평소와 달리, 올해는 그 차가 약 63%가량 줄어들었다. 특히, WHO가 팬데믹을 발표한 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가 감소하다가 5월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팬데믹 발표 이후 소액 결제가 증가했는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인앱 결제(IAP) 수익이 24% 늘었다.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광고 수익은 59% 증가했다. 

줄리 슈마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광고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유니티의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와 플레이 시간의 대폭 증가 등 게임 산업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를 수치적으로 보여줬다"며 "게임 개발사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퍼블리셔가 함께 마케팅과 광고의 전략적 활용 등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으로 성장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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