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ARIAN MARSHALL, WIRED US
전기차 전환을 궁금해하는 차량 구매자는 거듭된 설문 조사를 통해 충전 시설 문제가 짜증을 유발하는 문제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복수 운전자의 보고에 따르면, 전기차를 보유하는 것이 가스 연료 차량을 보유하는 것보다 더 나은 편은 아니더라도 여러모로 비슷하다. 그러나 전기차는 충전하기 어렵다. 전기차 충전의 불편함 수준은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크다. 결과적으로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는 운전자도 전기차 구매 시 겪는 불편함에 지레 겁을 먹게 된다.
오늘날 미국 내 전기차 소유주 대부분 가정에서 차량을 충전한다. 그러나 미국 가구 중 밤새 차량과 충전 시설을 연결할 만한 주차장에 꾸준히 접근할 수 없는 가구는 20% 이상이다. 반면, 공공 충전 시설은 산발적으로 설치되었다. 게다가 많은 운전자가 전기차 충전 시설이 항상 제대로 유지되지 않는 문제점이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두고 불만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사와 정부 기관, 그 외 미국 관련 정책 입안자 모두 전기차 충전 문제를 인식했다는 점을 희소식으로 전할 수 있다. 모두 전기차 운전자를 늘리고자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제조사는 전기차 생산 규모를 확장하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을 원한다. 국회 의원은 탄소중립 전기차 전환을 위해 가스 연료 차량 판매를 중단하는 방안이 기후변화의 최악의 여파를 막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 에너지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기차 전환 초기 노력의 결과로 미국 전역에는 공공 전기차 충전 포트와 민간 전기차 충전 포트는 총 18만 8,600곳을, 전기차 충전소는 6만 7,900곳을 설치했다. 현재 미국 전역의 전기차 충전소는 2020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미국은 전기차 충전소 240곳 추가 설립을 계획했다. 미국석유협회 추산 기준을 바탕으로 오늘날 주유소 설립 현황과 비교하자면, 미국에는 주유소 약 14만 5,000곳이 설치되었다.
와이어드는 미국 전역의 전기차 충전 시설과 주유소 설치 현황을 생각하면서 다음의 상황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마법처럼 손가락을 움직여서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면,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를 얼마나 설치해야 하는가?
대체 연료 연구 및 옹호 비영리 단체 콜투라(Coltura) 소속 통계 전문가팀이 미국 내 전기차 전환을 100% 달성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전기차 충전소 수를 계산했다.
결론이 궁금한가? 미국은 복수 전문가가 2040년 중으로 실현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기차 전환이 100% 이루어지기 전, 전기차 충전소를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소 설치 작업은 보이는 것보다 성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매튜 메츠(Matthew Metz) 콜투라 전무와 론 바질레이(Ron Barzilay) 데이터 및 정책 담당자는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수가 10만 단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메츠 전무는 “전기차 전환을 100%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서 반드시 벗어날 필요는 없다”라고 말했다.
(확실하게 설명하자면, 모든 의문 사항은 상상을 바탕으로 시작한 것이다. 다수 전문가는 전 세계가 전기차 전환 100% 실현 경쟁을 펼치더라도 한동안 도로에서 가스 연료 차량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 부분적인 이유는 전기차 전환을 위해 설치해야 하는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수 계산 시 긍정적인 접근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대다수 전문가는 운전자가 주유소를 찾는 습관을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을 찾는 습관으로 신속하게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한다. 대신, 메츠 전무와 바질레이는 미국 가구 90%가 가정용 전기차 충전 시설을 보유했으며, 운전자 70%의 충전 수요를 가정용 전기차 충선 시설로 충족할 수 있다는 전제를 적용했다. 나머지 10%는 직장에서 근무 중일 때 차량을 전기차 충전 시설과 연결한 채로 두어 근무지에서 충전 수요를 충족할 것으로 추산했다. 나머지 20%는 공공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약 70%는 현재 접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DC 고속 충전 시설일 것으로 가정하기도 했다.
바질레이는 현재 상황을 강조했다.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라는 점에서 바질레이는 “전기차 전환 100% 달성 시 접근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 기술 종류를 지금 확신할 수는 없다”라고 전했다. 전 세계 대다수 국가에서 전기차 전환이 이루어졌을 때 방전된 배터리를 20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오늘날 최고급 고속 충전기는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때 미국의 전기차 주행 상황은 오늘날 예상하는 것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Many EV Charging Stations Does the US Need to Totally Replace Gas Stations?
전기차 전환을 궁금해하는 차량 구매자는 거듭된 설문 조사를 통해 충전 시설 문제가 짜증을 유발하는 문제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복수 운전자의 보고에 따르면, 전기차를 보유하는 것이 가스 연료 차량을 보유하는 것보다 더 나은 편은 아니더라도 여러모로 비슷하다. 그러나 전기차는 충전하기 어렵다. 전기차 충전의 불편함 수준은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크다. 결과적으로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는 운전자도 전기차 구매 시 겪는 불편함에 지레 겁을 먹게 된다.
오늘날 미국 내 전기차 소유주 대부분 가정에서 차량을 충전한다. 그러나 미국 가구 중 밤새 차량과 충전 시설을 연결할 만한 주차장에 꾸준히 접근할 수 없는 가구는 20% 이상이다. 반면, 공공 충전 시설은 산발적으로 설치되었다. 게다가 많은 운전자가 전기차 충전 시설이 항상 제대로 유지되지 않는 문제점이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두고 불만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사와 정부 기관, 그 외 미국 관련 정책 입안자 모두 전기차 충전 문제를 인식했다는 점을 희소식으로 전할 수 있다. 모두 전기차 운전자를 늘리고자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제조사는 전기차 생산 규모를 확장하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을 원한다. 국회 의원은 탄소중립 전기차 전환을 위해 가스 연료 차량 판매를 중단하는 방안이 기후변화의 최악의 여파를 막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 에너지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기차 전환 초기 노력의 결과로 미국 전역에는 공공 전기차 충전 포트와 민간 전기차 충전 포트는 총 18만 8,600곳을, 전기차 충전소는 6만 7,900곳을 설치했다. 현재 미국 전역의 전기차 충전소는 2020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미국은 전기차 충전소 240곳 추가 설립을 계획했다. 미국석유협회 추산 기준을 바탕으로 오늘날 주유소 설립 현황과 비교하자면, 미국에는 주유소 약 14만 5,000곳이 설치되었다.
와이어드는 미국 전역의 전기차 충전 시설과 주유소 설치 현황을 생각하면서 다음의 상황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마법처럼 손가락을 움직여서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면,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를 얼마나 설치해야 하는가?
대체 연료 연구 및 옹호 비영리 단체 콜투라(Coltura) 소속 통계 전문가팀이 미국 내 전기차 전환을 100% 달성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전기차 충전소 수를 계산했다.
결론이 궁금한가? 미국은 복수 전문가가 2040년 중으로 실현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기차 전환이 100% 이루어지기 전, 전기차 충전소를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소 설치 작업은 보이는 것보다 성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매튜 메츠(Matthew Metz) 콜투라 전무와 론 바질레이(Ron Barzilay) 데이터 및 정책 담당자는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수가 10만 단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메츠 전무는 “전기차 전환을 100%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서 반드시 벗어날 필요는 없다”라고 말했다.
(확실하게 설명하자면, 모든 의문 사항은 상상을 바탕으로 시작한 것이다. 다수 전문가는 전 세계가 전기차 전환 100% 실현 경쟁을 펼치더라도 한동안 도로에서 가스 연료 차량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 부분적인 이유는 전기차 전환을 위해 설치해야 하는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수 계산 시 긍정적인 접근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대다수 전문가는 운전자가 주유소를 찾는 습관을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을 찾는 습관으로 신속하게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한다. 대신, 메츠 전무와 바질레이는 미국 가구 90%가 가정용 전기차 충전 시설을 보유했으며, 운전자 70%의 충전 수요를 가정용 전기차 충선 시설로 충족할 수 있다는 전제를 적용했다. 나머지 10%는 직장에서 근무 중일 때 차량을 전기차 충전 시설과 연결한 채로 두어 근무지에서 충전 수요를 충족할 것으로 추산했다. 나머지 20%는 공공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공공 전기차 충전 시설 약 70%는 현재 접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DC 고속 충전 시설일 것으로 가정하기도 했다.
바질레이는 현재 상황을 강조했다.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라는 점에서 바질레이는 “전기차 전환 100% 달성 시 접근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 기술 종류를 지금 확신할 수는 없다”라고 전했다. 전 세계 대다수 국가에서 전기차 전환이 이루어졌을 때 방전된 배터리를 20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오늘날 최고급 고속 충전기는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때 미국의 전기차 주행 상황은 오늘날 예상하는 것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Many EV Charging Stations Does the US Need to Totally Replace Gas S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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