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3년 메타버스 진출 준비, 전혀 이르지 않다
상태바
2023년 메타버스 진출 준비, 전혀 이르지 않다
기업이 현재 3D 중심 콘텐츠로 전환한다면, 가상 현실 속 세계에서 이익을 누리기 시작할 수 있다.
By SCOTT BELSKY, WIRED UK

지금까지 메타버스 시대의 실현이 임박했다는 각종 과장 발언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2023년, 메타버스의 진정한 대규모 채택이 실현될 것을 기대하지는 말아라. 대신, 2023년은 ‘메타버스 준비’의 해가 될 것이다.

이미 포트나이트와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를 포함하여 몰입감과 상호작용 경험을 접할 수 있는 훌륭한 세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게임 접속자 중 친구와 전 세계 낯선 사용자와의 만남과 게임 실행, 가상 세계 탐험, 쇼핑,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오늘날 상상하는 메타버스의 진정한 장점을 성공적으로 누리는 이는 없다. 메타버스 비전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콘텐츠 제작과 기술 표준, 가상 커머스 등 여러 영역에서의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알고 있는 부분 중 하나는 상호작용, 맞춤 사용 경험, 3D 콘텐츠를 가득 채워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수 기업과 크리에이터가 이미 미래를 위한 메타버스 경험 실험을 넘어서 현재 기업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3D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다. 3D 세계를 조성한다면, 웹사이트 마케팅 이미지와 카탈로그, 광고 모두 더 빠른 속도로 저렴한 비용에 완성하면서 확장성을 넓힘과 동시에 지속 가능성을 향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케아 카탈로그 제품 이미지는 실물 사진을 넘어서 3D 제품 이미지 제작이 이미 시작됐다. 아이스크림 제조가 벤&제리(Ben & Jerry’s)가 제품 3D 이미지 수천 개를 완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몇 달이 아닌 몇 개월이다. 더불어 이미지 완성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많은 기업이 신제품 디자인 작업 시 3D 제작을 활용한다. 타미힐피거는 3D 자산으로 디자인 검토 기간을 2주로 단축했다. 신발 브랜드 디자이너인 살로몬(Salomon)은 가상으로 신제품을 디자인하면, 실물 시제품을 생산할 때보다 생산 시간을 최대 67% 단축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023년에는 3D 콘텐츠 생산으로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 개념을 자유롭게 실험할 기회를 줄 것이다. 새로운 접근 방식 시범 적용과 타사와의 협력, 실제 효과가 있는 전략과 효과가 없는 전략 확인 모두 가능하다. 대표적인 예시로 집 안에서 증강현실(AR) 제품 이미지를 보도록 지원하는 AR 시스템으로 고객 쇼핑 경험을 지원하는 아마존의 사례를 언급할 수 있다. 그 누구도 메타버스의 정확한 모습을 알 수 없다.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다. 다양한 전략 실험을 위한 3D 콘텐츠가 풍부한 기업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수단의 구조를 형성할 것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메타버스의 성공을 위한 또 다른 기본 요소로 기술 표준을 언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HTML은 웹 페이지가 모든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것과 같은 모습으로 보이도록 해, 인터넷의 대대적인 확산과 성공을 도왔다. 이와 비슷하게 많은 기업과 개인은 다른 곳에서 의도한 대로 콘텐츠를 배포하고 실행되는 것과 같은 모습으로 보이도록 할 수 없다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시간과 비용을 아낌없이 투자할 것이다.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업 크로노스 그룹(Khronos Group)리얼타임 콘퍼런스(Realtime Conference), 메타버스 스탠다드 포럼(Metaverse Standards Forum) 등이 메타버스 콘텐츠 관리 시작으로 이어질 공개 표준 작업을 위해 테크 기업, 하드웨어 제조사, 유통 기업 등과 협력한다.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개발 중인 표준 중 하나는 메타버스 버전 HTML인 USD이다. USD는 몰입감이 넘치는 다양한 경험 전반에 걸쳐 3D 자산 공유와 생성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 다른 표준으로 3D 버전 JPEG에 해당하는 glTF를 언급할 수 있다. glTF는 3D 자산을 압축해,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하도록 한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 구매 금액이 수천억 달러 규모를 기록한 가운데, 메타버스는 중요한 상업적 공간이 될 것이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단순히 실물 상품 구매만을 지원할 공간이 되지 않을 것이다. 메타버스에서 개인 아바타를 제작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가상 신발, 차량, 예술 작품 등을 추가하여 가상 세계의 자아를 꾸미고자 할 것이다. 2023년에는 메타버스에서 실물 상품과 가상 상품 거래 방식을 확립하게 될 것이다. 이미 NFT와 함께 실물 상품과 가상 상품 거래 방식을 접하기 시작했다. NFT 가치의 핵심은 휴대성이다. NFT는 블록체인을 통한 손쉬운 저장과 접근, 이체가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메타버스 세계 구축 성공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인간의 경험을 대규모로 재창조하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여러모로 소도시 생활을 갈망한다. 이미 밀접한 관계가 강화된 것을 느끼고, 이미 알던 사람과 거래를 원하면서 커뮤니티 구축을 원하는 디지털 경험을 창조했다. 메타버스는 시간과 공간, 물리적 세계의 법칙에서 자유로운 세계의 기본적인 인간 경험 실현을 약속한다. 만약, 올바른 방향으로 개발된다면, 메타버스의 성공을 확신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t’s Not Too Early To Become Metaverse-Read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