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비즈니스의 미래를 만드는 데이터 스트리밍
상태바
비즈니스의 미래를 만드는 데이터 스트리밍


기업들은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고, 이는 산업 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필요한 제품이 동네 대형마트에 있는지 온라인을 통해 확인해봤거나,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접한 제품을 앱을 통해 바로 주문해본 경험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기술이 고객 경험을 어떻게 만들어가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가 당연한 것으로 요구되는 시대를 살고 있지만, 모든 기업이 이 수요를 효과적으로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알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컨설팅 회사 베인 앤 컴퍼니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80%의 기업이 고객에게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믿는 반면, 이에 동의하는 고객은 8%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갭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업이 변화하는 고객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그들이 당장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고객 기대치를 맞추는데 성공한 기업 중 대다수는, 클라우드를 통해 여러 소스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저장, 그리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데이터 분석이 여러 소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통해 이뤄질 수 있다면,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끊임없는 변화를 이해하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배치 데이터 분석은 일정 기간 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난 과거의 이벤트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은 가능하지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민디 퍼거슨 AWS 스트리밍 및 메시징 서비스 부분 부사장은 “실시간 데이터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며, 기업이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하며, “이는 실시간 분석, 이상 징후 탐지, 패턴 인식 및 기타 기술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상품 및 중고 의류 판매를 하는 소셜 마켓플레이스의 선두주자인 포시마크는 AWS와 실시간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을 통해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개선하여 매출을 급증시켰습니다. 앱 혹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 상호 작용 데이터를 수집했고, 해당 데이터의 분석과 머신 러닝을 통해 고객 선호도에 따른 개인화된 검색 추천을 실시간에 가깝게 제공함으로서, 고객의 쇼핑을 한층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검색 기능을 통한 클릭율이 8% 향상되었고, 이는 전체 검색 전환율과 매출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포시마크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봇 계정의 활동과 그 외 사람에 의해 발생되지 않은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감지 및 차단하여 계정 해킹을 방지했습니다. 민디 퍼거슨은 “포시마크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 스트림 프로세싱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 이해하여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는 거래에 대해 이상 징후나 사기를 탐지할 수 있다”며, “포시마크는 우리 플랫폼을 통해 기존에 45%에 불과했던 계정 해킹 방지율을 80% 까지 끌어올렸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업데이트

 

게임 업계는 항상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데 앞장서 왔고, 특히 유저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게임 회사는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과 분석을 통해 유저가 게임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파악하고, 그 정보를 통해 지속적인 변화와 업그레이드를 추진하며, 버그를 고치기도 합니다.

 

퍼거슨은 “게임 회사는 각 유저의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라고 말하며, “이런 게임 내 경험은 유저가 빠른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를 필요한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게임들은 실시간 데이터 덕분에 더욱 발전하고 개선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의 게임 유저들은 새로운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정기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임회사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저가 게임을 하면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파악한 뒤,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캐릭터 스캔, 새로운 아이템, 새로운 탐험 지역 등을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통한 장비 성능의 개선

 

온라인 리테일 회사나 게임 회사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게 당연해 보이지만, 실시간 데이터는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농작물부터 동물 건강을 다루는 농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농장에서는 속도와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산업용 농기계 및 디지털 농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AGCO Corporation은, 고객이 농장을 지속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AWS에 구축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및 분석 서비스로 스마트 농기계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다량의 소스에서 초당 기가바이트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캡처하여, 실시간으로 인사이트와 제공기계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GCO는 환기, 조명, 난방과 같은 스마트 장비를 빌딩 컨트롤러에 연결시켜 클라우드를 통해 장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그 후엔 결과를 다시 건물로 전송한 뒤, 머신러닝과 AI를 통해 장비를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자동화 된 프로세스는 농부들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온도, 습도 및 기타 매개변수가 항상 최적의 수준으로 설정되어 전기의 낭비 없이 작물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퍼거슨은 “기업은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활용하여 AI와 머신 러닝의 힘을 이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예측 분석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조하며,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스트리밍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삶을 편하게 만들고 있으며, 몇 년 안에는 더 발전할 것이 확실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머신 러닝의 힘을 통해 빠르고 최적화된 결정을 내리고,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여 비즈니스에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데이터를 위한 AWS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AWS를 위해 WIRED Brand Lab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와이어드 코리아=국민호 dk@eclatnt.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